티스토리 뷰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대퇴사두근 허벅지근육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혹은 지하철 계단을 오르다가 무릎관절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은 쓰면 쓸수록 무릎 연골이 닳는다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도 있어 운동을 등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릎관절을 지키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무릎관절을 지키는 좋은 운동은 허벅지에 붙은 근육을 단련시켜 주는 것입니다.
그럼 무릎관절을 위해 허벅지 근육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와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여 무릎을 지키는 운동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운동 시 도움을 주는 도구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무릎관절과 허벅지근육의 관계
2.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3. 무릎관절 건강을 위한 운동 시 필요한 도구
무릎관절과 허벅지근육의 관계
하체의 중심 무릎관절
무릎관절은 하체의 중심으로써 우리가 생활을 하면서 걷거나 뛰거나 또는 계단을 오르내리는 행동을 할 때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무릎관절이 약해지거나 이상이 생기면 걷기가 힘들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아 걷기에는 무리가 없지만 계단을 오르거나 뜀을 뛸 때 무릎에 통증이 심하다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무릎관절을 보호하는 근육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릎관절을 보호하는 근육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관절을 보호하는 대퇴사두근(넙다리네갈래근)
허벅지근육은 크게 앞쪽에 대퇴사두근(넙다리네갈래근)이 위치해 있고 뒤쪽에는 햄스트링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안쪽에는 내전근이라는 근육이 위치하고 있고 이 세 그룹의 근육을 허벅지근육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근육 중 무릎과 관계가 깊은 근육은 대퇴사두근입니다.
대퇴사두근은 다른 근육에 비해 거대하고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네 갈래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 근육으로 시작점은 다르나 무릎에 와서 모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관절은 네 갈래의 근육을 한데 모아 하나의 힘줄이 되어 종아리뼈에 붙게 됩니다. 그럼 대퇴사두근의 힘줄은 무릎관절을 품고 있는 모양이 됩니다.
대퇴사두근의 근력운동과 무릎관절과의 관계
목이나 허리는 통증이 있을 시 그 부분을 근력운동을 해 주면 강화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악화될 수가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무릎관절에 통증과 기능이 좋지 않을 때는 서서히 근력운동을 강화해 주면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대퇴사두근의 근력운동이 무릎연골의 퇴행을 늦춰주며 통증과 기능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유는 대퇴사두근의 근력운동을 통해 연골이 자극을 받게 되면 더 두꺼워지고 강해집니다.
그리고 무릎관절을 감싸고 있는 대퇴사두근이 튼튼해져서 무릎관절을 더욱 안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대퇴사두근과 무릎관절은 서로 굳게 결합된 일심동체라서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대퇴사두근의 근력운동을 통해 무릎관절을 좋게 해주는 운동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걷기 운동
걷기 운동이 좋은 이유는 우리 몸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 그중에서 무릎 통증을 낮추어 줄뿐만 아니라 기능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이유는 우리 몸을 이루는 근골격계 조직은 어느 정도 적당한 부담을 받게 되면 더 튼튼해지고 부담이 적으면 약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걷기 운동 잘하는 법
- 하루 8시간을 앉아서 지내는 경우(학업, 업무 등) 1시간은 걷기 운동을 해야 좌독을 없앨 수 있습니다.
- 턱을 약간 도도하게 치켜들고 걷도록 합니다.
- 어깨를 뒤로 젖히되 과도하게는 하지 말고 가슴을 활짝 열어 걷도록 합니다.
- 척추 중 흉추와 천골 사이의 허리등뼈라고 할 수 있는 요추를 뒤로 젖혀 요추전만을 만들고, 허리를 바르게 하여 걷습니다.
- 자신에게 맞는 복대를 차고 걷는다면 허리에 부담을 덜 주어 오래 걸을 수 있으나 허리 통증이 심한 사람은 복대를 하지 않고 요추전만을 유지하며 걸을 수 있을 만큼 걷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릎 펴기(레그익스텐션) 운동
무릎관절에 부담을 적게 주면서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체육관에 가면 기구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집에서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운동을 하셔도 대퇴사두근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체육관에서 기구를 이용하여 운동을 할 때 허리를 곧추세우거나 구부리지 않도록 주의하시며 되도록 등을 등받이에 붙이고 등받이는 뒤로 젖혀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다음으로는 무릎관절 건강을 위한 운동 시 필요한 도구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무릎관절 건강을 위한 운동 시 필요한 도구
걷기 운동 시 착용하는 허리보호대
걷기 운동 시 오랜 시간을 걷다 보면 허리에 부담이 가중되어 통증을 느낄 수가 있고 잘못된 자세로 걷다 보면 오히려 부정적인 운동 결과를 낳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자신에게 맞는 허리보호대를 착용하여 걷는다면 허리 부담을 덜어주고 허리를 지지해 주는 효과와 자세를 바르게 해주는 효과를 갖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만큼 걷는 운동을 하여도 허리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긍정적인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무릎보호대
걷거나 뛰거나 혹은 대퇴사두근의 근육을 키우기 위해 스쿼트나 레그프레스 등 중량을 가하는 운동을 할 시 무릎에 많은 부담을 줄 수가 있어 무릎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무릎보호대를 착용하여 운동을 하시면 오랜 시간 걷거나 뛸 수가 있고 무거운 중량으로 운동을 해도 대퇴사두근의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무릎에 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목적의 운동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함께 보시면 유익한 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무릎과 허리에 부담을 경감시켜주는 러닝화입니다. 확인해보시죠. ◀
▶ 운동을 하고 나서는 회복이 시간이 중요합니다. 참고하셔서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